IT/Android

안드로이드 마켓에 배포하기 그 첫 번째 - apk파일에 서명하기 (펌)

데브렉스 2013. 2. 20. 01:18
반응형

자료 출처 : http://ramses8.tistory.com/466


회사앱만 만들다가 개인적으로 하나 올려보고 싶어서 안드로이드 마켓에 올려보고자 했는데 삽질을 좀 하는 바램에 저와 같으신 분이 계시면 도움이 되고자 적게 되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으면 혼자 쓰지않고 마켓에 등록하여 많은 사용자에게 피드백도 받고 많이 써주면 고마워하는게 개발자아닐까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배포하기 그 첫 번째 - apk파일에 서명하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많은 책들을 보면 DOS(도스)로 하는게 나왔던데요.
전 DOS를 사용하긴 했으나 GUI가 있는 환경이 더 좋드라구요. 뭐 당연한 얘기겠지만서요. ^^;

DOS로 하는건 책에도 많이 나오고 했으니 건 생략하구요.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서명하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ackage Explorer에서 서명하자고 하는 프로젝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Android Tools > Export Signed Application Package 를 선택합니다.(또는 아래의 방법대로 해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또 다른 방법 AndroidManifest.xml에서 Manifest탭을 선택하면 Exporting의 탭에서 Use the Export Wizard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선택했던 프로젝트가 알아서 선택되어집니다. 다음을 선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명파일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있는 경우엔 해당 서명파일을 없다면 관리하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하여 xxx.keystore 라고 적습니다.(서명파일은 관리하기 쉽게 1개를 만들어 여러 어플에 적용하는게 개인적론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있으면 Use existing keystore로 새로 만들꺼라면 Create new keystore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패스워드와 패스워드 확인란에 다시 한 번 넣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ias 에는 서명파일 리스트볼때 나오는 별명입니다.(프로젝트로 따로 관리할께 아니라면 본인의 이름을딴게 좋습니다) 패스워드, 재확인, 그리고 사용유효기간(년)을 넣어줍니다.(유효기간은 25년이상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작성자명, 조직 단위명, 조직명, 도시지역명, 지방명 그리고 국가 코드를 넣어줍니다. ※주의 내용에 특수문자를 넣지 마세요. ','(콤마)도 안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효기간이 나타나며 여기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같은 오류가 나는건 위에서 제가 ','(콤마)를 넣어서 그렇습니다. 콤마를 제거하면 서명파일 지정한 곳에 keystore이 생성되며 지정한




이상 서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만든 서명은 관리 잘하셔야 하구요. 재배포시 항상 필요합니다.

그럼 다음엔 마켓에 개발자 등록하기를 알아 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