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책

베르나르 베르베르, 웃음 (1, 2) 책 요약 정리 그리고 생각

데브렉스 2013. 7. 2. 18:45
반응형

[추천독자]

-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좋아하는 독자

- 웃음의 기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

 

[느낌]

 

- 이 책의 모든 내용과 주제는 웃음에 관해서다. 세상의 중심을 웃음으로 보고 모든 것을 접근 하는 것이 새로웠다.

 

[정리]

p. 27 똥구녕의 미래는 밝다.

  사람의 몸이 창조되었을때, 모든 부위가 저마다 대장이 되려고 했다.

뇌가 말하기를, 내가 모든 신경계를 관장하고 있으니 대장 자리는 당연히 내 차지다.

발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있기에 몸이 서 있을 수 있으니 우리가 대장이 되어야 한다.

눈들이 말하기를, 바깥세상에 관한 주요 정보들을 가져다주는 것이 우리이므로 우리가 대장 노릇을 해야 한다.

입이 말하기를, 다들 내 덕분에 먹고사는 것이니 나야말로 대장감이지.

심장과 귀와 허파도 그런 식으로 대장자리를 욕심냈다.

마지막으로 똥구멍이 자기가 대장이 되겠다고 나섰다. 다른 신체부위들은 코웃음을 쳤다. 한낱 똥구멍 주제에 우리를 다스리겠다고?

그러자 똥구멍이 성깔을 부렸다. 잔뜩 오므린채로 제구실을 안 하기로 한 것이다. 이내 뇌는 열에 들뜨고, 눈은 흐릿해지고, 발은 걷기가 힘들 만큼 약해지고, 손은 힘없이 축 늘어지고, 심장과 허파는 생존하기 위해 버둥거렸다. 결국 모두가 뇌에 간청했다. 대장자리를 똥구멍에게 양보하라고.

그렇게 해서 똥구멍이 대장 자리에 올랐다. 신체 부위들은 비로소 각자의 활동을 재개할 수 있었다. 반면에 우두머리 노릇을 자청한 똥구멍은 모든 우두머리가 그렇듯이 주로 똥내 나는 골칫거리들을 해결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교훈: 뇌 같은 존재라야 우두머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작 우두머리 자리에 오르는 자는 한낱 똥구멍 같은 사람인 경우가 훨씬 많다.

source: 베르나르 베르베르 <웃음 1>

 

p. 39 성들의 전쟁, 그 생생한 현장

  왜 하나님은 남자를 먼저 창조하시고 여자를 나중에 만드셨을까 ?

  당신의 걸작을 완성하시기 전에 습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p. 145 웃음의 학교

  유머 동호회의 몇몇 회원이 만났따. 모두 유머에 조예가 깊은 친구들이다. 그들은 재미난 이야기들을 달달 외고 다닌다. 그래서 자기들끼리는 굳이 그 이야기들을 말로 들려주지 않고 그냥 이야기의 번호만 말한다. 첫 번째 친구가 나선다.

"24번 이야기!" 즉시 모두가 자지러진다.

"내 차례야, 나 차례! 자, 73번!" 다시 모두가 웃음을 터뜨린다.

이어서, 세 번째 회원이 손을 든다.

"내 차례야! 57번!" 이번엔 아무도 웃지 않는다. 그는 조금 민망해하면서 묻는다.

"어라! 이게 어찌 된 거지? 다들 57번을 좋아하지 않는 거야?"그러자 동호회의 또 다른 회원이 대답하기를,

"좋아하지, 하지만 네가 이야기하니까 영 재미가 없네"

 

 

 

 

반응형